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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ey/스마트스토어 운영

스마트스토어 운영 노하우 정리 (1) - 제품 선정

by 가므자 2022. 11. 15.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한 지 3년 정도가 되었습니다. 최근에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면서 어려움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쇼핑몰을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시작하라는 말보다는 실제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큰 틀을 공유 보려고 합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주된 목적은 스마트스토어로 돈 버는 방법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 수익 인증

먼저 저는 스토어스토어 작년 매출(2021년 기준) 1억을 달성하였습니다. 간이과세자로 시작했다가 올해부터 일반과세자로 바뀌어서 뜻하지 않게 세무 공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엄청난 성공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저같이 직장 생활하면서 부업으로 운영한 면으로는 수익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이론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된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제가 좋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인용해가면서 풀어가겠습니다. 저도 공부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운영을 위해 지금까지 운영했던 방법 말고 좋은 방법들이 있다면 경험자의 관점에서 공유하겠습니다. 저처럼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수익-인증

 

스마트스토어 3가지 운영 원칙

1. 어떤 상품을 팔 것인가?
2. 고객에게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
3. 어떻게 구매로 유도할 것인가?

많은 유투버나 책에서 결국 이야기하는 것은 위의 3가지 원칙으로 정리됩니다. 이 3가지 방법만 잘 정리하시면 어느 카테고리에서든 스마트스토어로 누구나 돈 벌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팔 것인가?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어떻게 오픈하고 사업자등록 어떻게 하고 이런 방법론적인 점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당연히 어떤 물건을 팔지를 정해야 합니다.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수요가 많지만 공급이 적은 제품을 찾는 것입니다. 말은 쉽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죠.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툴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판다랭크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키워드 찾기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경쟁강도가 낮은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경쟁강도 낮은 제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에 비해 상품량이 작은 제품을 찾습니다.

 

판다랭크-키워드찾기

 

시장 조사를 통해 상품의 종류 결정하기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네이버 쇼핑에서 구매를 하시나요? 보통 상위 10위 안쪽 아마 구매를 결정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제품이 상위 10등까지만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한다면 소수의 제품으로 매출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실 때는 하나의 제품을 올리더라도 효자 종목 몇 개를 발굴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자신이 자신 있고 팔 수 있는 제품들 중에서 시장조사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위 방법이 수치적으로 경쟁지수가 낮은 제품을 판단하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좀 더 실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내 제품이 상위 10 제품을 이길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는 것이죠. 

 

시장 조사하는 방법

먼저 이 시장조사와 관련된 방법은 컬쳐의 영업비밀 유튜버님의 공개해주신 방법입니다. 상위 제품의 리뷰를 모두 읽어보는 것입니다. 대신에 안 좋은 리뷰들만 먼저 봅니다. 그러면 그 상위 10위 안에 제품들의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점들로 알게 되면 그 문제점들을 내가 해결 가능한지 판단해보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면 문제점들을 보완해서 판매 상품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상품의 디자인이나 콘셉트, 공급처를 확인하고 판매 과정들을 진행하면 되는 것이죠.

 

제품의 도매처

가장 많이 알려진 위탁 판매처는 도매꾹이나 1688 알리바바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점은 추후 다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판매할 제품과 문제 해결 방법, 도매처가 선정되었으면 이제 판매할 준비가 되었네요. 정리해보면 기존의 잘 팔리는 제품들 중에 내가 상품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보고 자신있다면 도전해보는 것입니다. 추상적인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제가 공감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왜냐하면 이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체가 굉장히 포화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정리해보면 기존의 잘팔리는 제품들을 시장 조사해서 나만의 문제 해결을 더해서 파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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