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알아볼 것은 객체지향(Object-Oriented)이라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파이썬에서는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입니다. 객체지향이라는 것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좀 더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에 가깝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지요.
객체지향이라는 개념이 나타나기 이전의 프로그래밍 방법에서는 프로그램이 어떤 일을 하고나서, 그 다음엔 어떤 일을 하고, 또 그 다음엔 뭘 하라는 식으로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알려주기에 바빴습니다.
그런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대상이 되는 실제 세계의 사물(객체)을 그대로 표현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정해주고 나서야 비로소 그 객체들에게 일을 시킨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사용하면 보다 좋은 프로그램을 빨리 만들 수 있고, 나중에 수정하기도 편해진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모두 객체지향적인 것은 아니지만 요즘에 주로 사용되는 것들은 객체지향을 제공하는 것이 많습니다. Java와 C++가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이지요. 저는 혼자 공부를 하다보니 C++를 어떻게 읽어야하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보통 씨쁠쁠이라고도 하고 씨 플러스 플러스라고도 하더라구요… ^^
Java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무조건 클래스를 만들기 때문에 처음 공부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럽지만 몇 달 공부했더니 머리가 객체지향적으로 바뀌어버립디다.@@; C++는 꼭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할 필요는 없지만, 배우기는 더 어렵죠.
파이썬은 어떨까요? 배우기는 제일 쉽구요, 꼭 객체지향적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앞으로의 강좌를 보지 않으셔도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객체지향에 대해 이해하시고 나면 파이썬으로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복잡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기도 수월해지지요.
그럼 함께 시작해보실까요?
출처 : wikidocs 왕초보를 위한 파이썬
'Python > 왕초보를 위한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7.2. 변수와 메서드(Method) (0) | 2012.04.06 |
---|---|
7.1. 클래스와 인스턴스 (0) | 2012.04.06 |
6.3. 파일을 입맛대로 (0) | 2012.04.04 |
6.2. 한 줄 씩 다루기 (0) | 2012.04.04 |
6.1. 파일 입출력 (0) | 2012.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