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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소셜 커머스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 5가지

by 가므자 2012. 3. 21.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가 소셜쇼핑으로 좁게 이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존 커머스 업체들이 소셜커머스를 구현하는 데 더디고, 공동구매 서비스를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신생 소셜쇼핑 사이트들이 소셜커머스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글 ‘소셜커머스의 4가지 유형‘에서 밝혔듯이 소셜커머스는 소셜쇼핑을 넘어서는 훨씬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커머스와 소셜네트워크가 결합하는 방식이 다양한 것처럼 비즈니스 모델 또한 쇼핑몰 비즈니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커머스 플랫폼의 형태, 플랫폼의 개방성, ’주·조연’으로서의 역할 등에 따라 다각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글에서는 사업의 관점에서 바라본 소셜커머스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소셜커머스, 생산자 직접 구축 모델

상품 생산자가 직접 소셜커머스를 구축하는 모델입니다.

델의 경우, 다양한 형태로 독자적인 소셜커머스를 구현하고 있는데, 상설 공동구매 사이트 ‘델스웜(Dellswarm)‘, 리퍼∙재고 상품의 할인 정보만을 제공하는 트위터 계정 ‘@Delloutlet’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재고 정리 뿐만 아니라 인기 신상품의 판매에도 유용한데, 픽사는 이점에 착안해 8월 개봉 예정인 ‘토이스토리3′의 관람권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사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소셜 쇼핑몰

기존 공동구매 비즈니스 모델이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하여 진화한 형태입니다. 상품 구매 희망자들이 좀 더 단기간에 더욱 많은 추가 수요를 끌어 모을 수 있도록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광고비 또는 판매 수수료가 수익원이 됩니다.

주요 품목은 수만원 대의 식사권, 시음권, 공연 상품, 뷰티 케어 서비스 이용권 등인데 최근 들어서는 여행권 등 수십만원대의 상품이 판매되기도 합니다.

주로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가 부족해 소셜커머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하지 못하거나, 인지도가 떨어져 기본적인 소셜네트워크 접점이 취약한 소상공인 등으로 부터 상품을 공급받습니다. 오프라인 상품이 주를 이루다 보니 지역별로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얼마전 트위터가 개설한 커머스 전용 공식 계정 @earlybird도 이 모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저처럼 쿠폰 몰이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것 역시 이 모델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3. 회원제 소셜쇼핑 클럽

좀처럼 할인을 하지 않는 명품 등을 파격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클럽입니다. 초대된 사람만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주요 품목은 이월 상품 등입니다.

다만, 소셜네트워크의 속성상 할인 정보가 쉽게 외부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이를 통제할 것인지, 적극적으로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정책 결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4.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소셜네트워크와 결합된 커머스 플랫폼을 개방해 누구나 상품 판매 정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한 모델입니다. 입점비, 결제∙판매 수수료 등이 수익원입니다.

프리-프리미엄 모델을 적용하여, 기본적으로 무료로 플랫폼을 개방하면서 판매 정보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옥션, 지마켓, 다나와 등의 오픈 마켓이 소셜네트워크와 결합된다면 이 유형에 해당될 것입니다.

트위터의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 생산자나 판매자의 암묵적인 합의 하에, 공통 품목의 상품 판매 정보에 대해서는 동일한 해시태그를 사용하게 한다면, 그 해시태그 또는 그 정보만을 취합하여 피드 형태로 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오픈마켓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공공 영역에서 소상공인과 농축수산물의 판로 개척을 위한 오픈 소셜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5. 소셜커머스 B2B 서비스

소셜커머스 시장이 성숙해지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B2B 서비스 모델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1) 기존 커머스에 소셜네트워크를 연동해주는 웹 개발 서비스
2)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내에 쇼핑몰을 구축해주는 서비스
3) 소셜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상품 판매 정보 생성 솔루션
4) 소셜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한 결제 솔루션
5) 자체적으로 공동 구매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
6) 소셜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홈쇼핑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
7) 상품 판매 정보를 소셜네트워크 이외의 온라인 미디어에도 배포해 주는 네트워크 광고 서비스
8) 소셜네트워크 상의 입소문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한 고객을 추척하고, 보상해주는 솔루션 등

<이미지 설명 : 소개 고객 보상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소셜리워드의 웹사이트>

하지만, 이러한 B2B 서비스들은 소셜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필요조건이기도 한데, 미국이나 유럽 등에 비해 상당히 뒤쳐져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B2B 서비스에 대한 지원과 육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34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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